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동성애 이슈 관련 대선후보자 발언 정리
    我 , 人 2017. 4. 26. 09:53

    각 정당별로 주요 대선주자들은 동성애에 대해 어떤 생각과 입장을 가지고 있을까?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2007년 11월 15일 모 언론사 주최 ‘18대 대선 후보 인권공약 검증토론회’에 참석해 “인권기본법과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인권분야 기본법으로 삼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문 전 대표가 언급한 '인권기본법'은 동성애 차별금지법을 포괄하고 있다.

    당시 문재인 팬클럽인 ‘젠틀재인’이 공개한 ‘백문백답’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70번 문항에서 동성애자 질문에 대해 “존중해야 하고 그 때문에 삶이 불편해지거나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적었으며 이어 71번 문항 ‘결혼에 대한 나의 견해’에서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동성결혼(同性結婚)도 허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소수자 인권 연대단체인 '무지개행동'이 보낸 질의서에 문 전 대표는 "동성결혼·파트너십은 우리 사회에 새로이 나타나고 있는 가족의 형태이다“며 ”이들의 사회적 의무와 권리에 대한 사회적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제도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문 전 대표는 최근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이 인터뷰에서 문 전 대표는 동성결혼과 차별금지법에 대한 입장에 대해 “전통적인 가정, 가족, 결혼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지지 하지만 혐오와 차별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지난 1월 14일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동성애는 개인의 다양한 성적 정체성에 관한 것이기에 논쟁할 가치도 없고 이를 사회화하여 문제화하면 안되며 기독교인들이 동성애에 대한 종교적 신념으로 문제화 하지 말아야 한다”는 발언한 것에 대해 기독교계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안 지사는 지난 2014년 10월 동성애 차별금지의 내용을 담고 있는 ‘충남도민 인권선언’을 발표하며 동 동성애를 옹호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 1월 14일의 발언에 충남도 목회자 10여명이 2월 10일 충남도청을 방문해 안 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인권조례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력하게 폐지할 것을 요구하며 진땀을 흘리는 첨예한 토론을 벌였다.

    충남도는 2월 17일 인권위원회 회의를 통해 "포괄적인 차별금지법을 포함하고 있는 인권조례에 대해 사회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2014년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동성애 문제에 대해 "그걸 소수라고 해서, 다수의 입장을 가지고 공격하거나 배제하는 건 옳지 않으며 존재 자체를 인정하는 위에 다수의 입장을 관철할 수는 있을 것이다“며 ”무시하거나 배제하거나 공격할 일은 아닌 것으로 존재를 인정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지하고 말고 할 문제는 아니라며 이성애를 지지하는 사람으로 동성애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것도 아니다“며 ”동성애가 있는 걸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동성애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후진 국가의 정치이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최근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차별금지법에 적극 찬성한다"면서도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결정할 문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 국민의당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지난해 3월 12일 당시 대표 시절 진보여성단체인 '한국여성단체연합' 외 41개 단체들이 성평등 및 성주류화, 젠더복지국가 실현 등의 명목으로 '제20대 총선에 요구하는 핵심 젠더과제 정당 공개질의 결과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안 전 대표는 “성적 지향·성별 정체성을 차별 금지 사유로 예시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해 이번 20대 국회에서 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안 전 대표는 2월 16일 세종시청 기자브리핑에서 “각자의 인권은 보호되어야 하며 차별금지법은 사회적인 논의와 합의가 있어야 가능하다”며 지난해 당대표시절 차별금지법을 찬성한 것과는 조금 다른 애매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 2015년 6월 미국 연방대법원의 동성혼 합헌 판결 이후 한 일간지 온라인 게시판에 올린 독자의 질문에 "기본적으로 동성혼에 찬성하지 않는다"면서도 "동성혼을 이유로 국민의 기본권이 제한되고 차별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남 지사는 최근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동성애를 차별하는 것은 반대하지만, 법으로 강제하는 것에는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의원은 최근 한 언론에서 "동성애 차별은 반대하지만 법으로 강제하는 것에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