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구 세력이 안철수를 띄우고 문재인을 공격하는 이유
    我 , 人 2017. 4. 3. 11:20


    언론에서 매번 보수.중도.진보 유권자 어쩌고 분석을 하지만 사실 아무 의미도 없는 짓이다.

    한국 유권자들은 사실 좌파.우파에 대한 개념도 대부분 없고, 그것으로 투표하지도 않는다.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바로 "지역"이다. 가장 크게는 영남과 호남.

    이 "지역"이 정치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는 시기는 1986년 총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물론 그전에도 지역감정은 있었지만, 그것이 정치적으로 극단적인 모습으로 표출되지는 않았다.

    1990년 3당 합당은 이러한 지역대결에 있어 민자당(한나라-새누리)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드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막강한 한나라당의 위상은 심지어 첫 정권교체가 된 1997년 대선에서도 찾아볼수 잇다.

    당시 한국 경제는 파산했다. 주가는 200선대..금리는 20%를 넘었고 환율은 1500원을 돌파했다.

    그리고 이인제가 탈당하여 한나라당의 가장 큰 텃밭중 하나인 PK를 잠식했다.

    여기에 김대중은 충청맹주 김종필과 연합했다. 그런데도 1%대 차이로 겨우 이겼다.

     


    기울어진 운동장

     

    사람들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불렀다. 그런 천재일우의 기회와 행운(?)을 가지고도 1%대 차이로 이겼다면..

    앞으로는 이길 기회가 없는것 아니냐고 했다.

    이회창 대세론이 그래서 나왔다. 사실 당시 이회창의 지지율 자체가 그리 높은것도 아니였다.

    근데 한나라당 대선 후보가 되면 무조건 이길것이라고 봤다. 앞서 말한 기울어진 운동장 때문이였다.

    이인제로는 무난하게 질것이 확실했다. 그러다가 노무현이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혹시 PK출신 노무현이라면?? 이회창을 이길 가능성도 있는거 아닌가라는 기대감이 들자..노무현 돌풍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간 정치적 옮바름에 대한 헌신과 인간적 매력은 돌풍을 태풍으로 바꿔 놓았다.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노무현은 드라마틱하게 대권을 거머 쥐었다.

     

    힘이 없는 대통령

     

    대선에서 승리 했지만, 사실 노무현은 민주당 내에서도 비주류였다.

    바닥의 조직은 동교동계가 다 장악하고 있었다. 이러다가는 그냥 허수아비 대통령이 될 판이였다.

    결국 민주당은 분당으로 치닫게 된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분당을 반대했다.) 그리고 분당은 탄핵사태로 이어지고, 탄핵사태는 열우당의 총선 과반확보까지 연결이 된다.

    과반은 얻었지만 그래도 그 세력이 뿌리를 내리지는 못했다.

    그리고 그후 하나로 뭉쳐도 한나라당에 안되는데 갈라졌으니 선거때마다 패배하는건 당연지사..

    한국의 가장 큰 두 정치세력의 공격을 받는 노무현의 인기는 막판 15~30% 사이를 맴돌았고, 정권 재창출은 멀어져만 갔다.

    이명박 박근혜의 한나라당 경선이 사실상 대선이였다. 그리고 이명박은 정동영을 상대로 20% 넘는 차이로 손쉽게 승리했다.

     

    친노의 부활

     

    이명박은 친노세력을 철저히 탄압했다. 사돈의 팔촌까지 턴다는게 뭔지 확실히 보여주었다.

    근데 이게 너무 나가다 보니 결국 노무현이 자살하는 사태까지 이르게 된다.

    노무현은 정책적으로 인기가 없었지만, 인간적으로는 노무현에 호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

    노무현의 자살은 그런 사람들의 역린을 건드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친노의 부활인 것이다.

    이광재.안희정.문재인.이해찬.한명숙.유시민..

    근데 이광재는 뇌물죄로 날라가고, 안희정은 너무 어리다. 이해찬은 안티가 많고..한명숙은 어리버리..유시민은 탈당했다..

    결국 남은건 문재인이였다. 문재인은 사실 정치적 야망이 별로 없는 사람이였다.

    그런데 친노세력의 추대와 부추김으로 인해 어쩌다 보니 대선후보로 나서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리고 3% 차이로 박근혜에게 패배하게 된다.

     

    새로운 정치적 요소로 등장한 세대 대결


     

    1986년 이후 한국은 "지역"간 대결이 정치의 거의 모든것이였다. 이 지역이라는 틀 속에서 여러 정치공학적 승부수를 띄우기도

    하고 선거 전략을 짜기도 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요소가 등장한 것이다. 바로 세대 대결이다.

    2012년 문재인은 20~40대에서 역대 어느 후보보다도 많은 득표를 했다.

    이것은 반대로 말하면 60대 이상에서는 박근혜가 역대 최고의 득표를 했다는 이야기도 된다.

    이제는 수도권이라고 해도 노인네들이 많은 인천 강화도 같은 곳이 경상도의 양산같은 젊은이들이 사는곳보다 야권에 있어서는

    더 어려운 험지가 되었다.

    그전에도 세대간 정치적 차이는 있었지만 그것이 극적으로 표출되기 시작한것은 2012년 대선부터다.

     

    조중동 언론사주등..한국의 수구세력이 두려워 하는것

     

    이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것은 한국 정치 주류 세력의 교체..즉 메인스트림의 변경이다. 왜냐면 그들은 기존 메인 스트림과 긴밀하게 연

    결되었고, 그 속에서 많은 특혜를 누려왔기 때문이다.

    보수니 우파니 이런것은 그냥 떠드는 레토닉일뿐..그들이 본질적으로 관심있는 분야가 아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있는한 그들은 그런 정치세력과 결탁해서 안정적으로 기득권을 보장받을수 있었다. 그런데 최근 이게 깨지고 있는것이다.

    PK가 민주당으로 기운다는것..아니 접전으로 바뀐다는건 기울어진 지역 운동장이 평평해진다는걸 의미한다.

    사실 호남이 여권을 지지하지 않는것에 대해 그들은 전혀 관심이 없다. 어차피 지역적인 요소가 한국 정치를 계속 지배할려면 호남은 야권 지지로 나두는게 좋다. (인텔이 독점금지법을 피하기 위해 AMD를 살려두듯이..) 근데 PK는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이다.

    그리고 젊은 세대가 민주당을 지지한다는건 향후 그들의 미래가 어둡다는걸 의미한다.

     




    문재인 포비아

     

    평평한 운동장과 젊은 세대의 지지..이 두개의 정치 변혁의 중심에 있는 인물이 문재인이다.

    이건 문재인이 잘나서도 아니고, 훌륭해서도 아니다. 그냥 어찌보면 운명처럼 지금 그 포지션에 서있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문재인만 꺽을수 있다면 더 좌쪽에 있는 이재명도 빨수 잇는것이고, 친노 안희정도 밀수 있는것이다.

    물론 그들도 이재명.안희정이 민주당 후보가 될거라고는 전혀 생각 안했을 것이다.

    그저 덩치좀 키워서 문재인에게 상처만 줄수 있으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다.

     

    그전에 그들이 진심으로 민 사람은 반기문이였다. 그리고 나름대로 지지율도 나왔다. 근데 반기문은 한국 오자마다

    시절만 피다가 중도 하차했다.

    황교안은 어차피 박근혜 정권 부역자 이미지가 있어서 한계가 뚜렸했다.

    그렇다면 이제 남은건 홍준표. 유승민. 안철수다.

    홍준표는 어렵다는건 그들도 안다. 유승민은 배신자 프레임이 발목을 크게 잡고 있다.




    결국 대선이 코앞에 온 지금 현실적으로 선택할수 있는건 안철수다.

    물론 그들은 안철수나 국민의당을 좋아하는게 결코 아니다. 그러나 지금 새누리당으로 집권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문재인이 민주당을 등에 업고 집권하는것보다는 그들의 이해관계를 관철하기에는 그나마 크게 낫다는 것이다.

    국회 의석이 40석이라 흔들기도 좋다. 그리고 다시 지역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다.

    노골적인 안철수 띄우기가 시작된것은 이제 홍준표는 포기했고 차선책으로 돌아섰다는걸 의미한다.


    넷상을 포함한 총공세가 시작되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 평평하게 되고, 민주당이 세대 대결로 젊은층의 지지를 받는다면..그렇게 되어 메인스트림이 변경

    된다면 그들에게는 악몽과 다름이 없다.

    그 중심에는 문재인이 있다. 그래서 그렇게 문재인을 공격하는것이다.




    (클리앙 펌) 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park&wr_id=54254770


Designed by Tistory.